본문 바로가기
기술과 기업

올해 (2024) 주목해야 할 과학 기술

by 신끼루 2024. 1. 2.

2024-주목할-과학-기술
2024 주목할 과학 기술

2024 주목받는 과학 기술

- 오픈 AI가 2024년 최신 버전 챗 GPT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단백질 구조 분석, 기상 예측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입증해 온 인공지능(AI)의 발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내에서는 한국 우주개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우주항공청' 설립이 머지않았다는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글로벌 바이오헬스 시장 선점을 이끌어 갈

 

의사과학자 육성 역할을 할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과기의전원)' 설립이 주목받고 있다. 

2024년 버전 오픈 AI

- 2024년 한층 진보된 GPT-5 버전의 챗 GPT를 선보일 예정이다. 챗봇 AI 일종인 챗GPT는 컴퓨터 코드,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텍스트 등 여러 유형의 입력을 모두 처리한다. 구글의 챗봇 AI '제미나이'도 관심을 끈다. 챗봇 AI는 높은 범용성과 접근성으로 과학 논문 요약, 작성 등에 쓰인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AI 개발 기업 '딥마인드'가 내놓을 '알파폴드'도 주목된다. 알파폴드는 단백질의 아미노산 결합 구조를 3D(입체) 형태로 예측하는 AI다. 아미노산 결합 구조를 알면, 신약 개발이나 새로운 물질 발견에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비만 치료제 라인업 강화

 

 

- 일라이릴리의 젭바운드는 지난 11월 미국 FDA 승인을 받고, 12월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위고비 등 기존 비만 치료제들은 높은 체중감량 효과로 각광을 받으며 품귀 현상을 겪었는데 젭바운드가 이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천문학계

- 천문학계에서는 새로운 천체 망원경 두 대가 새롭게 가동을 시작한다. 2024년 말 칠레의 베라루빈천문대가 일부 가동에 들어간다. 8.4m 망원경과 3200만 화소 카메라로 앞으로 10년 동안 남반구 하늘 전역을 샅샅이 훑어본다. 칠레 아타카마사막의 시몬스 천문대는 2024년 중반에 완공돼서 138억 년 전 빅뱅의 잔영인 원시 중력파 신호 탐색에 나설 예정이다.

 

치열해질 달탐사

- 우주에서는 달 탐사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민간 기업을 포함해 올해 10개 이상의 달 탐사 임무 수행이 예정되어 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2024년 11월 아르테미스 2호 임무를 통해 유인 우주왕복선을 달에 보낸다. 미국 민간 우주 기업인 '에스트로보틱스'와 '인튜이티브 머신스'가 각각 1월과 2월에 달 탐사선을 발사한다. 

 

러시아는 달 탐사선 '루나 27'을, 일본은 달 탐사선 '슬림'을, 중국은 달 뒷면 샘플을 채취할 무인 탐사선을 올해 달에 보낼 예정이다. 

 

 

- 이 밖에도 코로나 사태 이후를 대비한 미국의 비강 백신 개발, 우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암흑 물질 탐지 관련 국제 연구팀의 실험 결과 발표, 뎅기열 등 전염병 퇴치를 위해 '모기잡는 모기'를 생산하는 브라질 공장, 지구가 약 1만 1700년 전 시작된 '홀로세'에서 벗어나

 

인류에 의해 큰 별화를 겪는 지질 시대를 일컫는 '인류세' 선포 여부 등이 새해  주목해야 할 과학계 이슈로 꼽힌다.

국내 과학 이슈

- 국내에서는 우주항공청 개청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우주항공청은 우주항공 분야에서 장기계획을 만들어 관리하고 연구와 기술개발을 총괄하는 정부 기관이다. 가령 첨단 엔진 기술 확보는 우주개발의 핵심으로 꼽힌다. 그러나 한국은 선진국 대비 첨단 엔진 국산화율이 40% 수준에 머문다. 

 

우주 항공청은 산학연을 묶어 첨단 엔진 국산화율을 끌어올리는 종합적인 전략을 짜는 역할을 할 전망이다. 과기의전원 설립에도 기대가 모인다.  과기의 전원을 통해 기초의학이나 과학을 연구하기 위해 충분한 훈련을 받은 의사를 키우면, 한국의 3대 주력 산업인 반도체/자동차/조선의 3~4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바이오헬스 시장을 한국이 선점하는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4년 주목할 과학 기술 7가지 요약

 

 

1. 뉴럴링크 '뇌 임플란트' 임상 시작

-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를 개발하는 뉴럴링크가 올해 사람을 대상으로 첫 임상을 시작한다. 11명의 뇌에 BCI 칩을 이식해서 컴퓨터 등 제어를 시험한다. 

2. 뉴로모픽 컴퓨터

- 호주 웨스턴 시드니대 연구진이 뉴로모픽 컴퓨터 '딥사우스' 공개 예정이다. 

3. 질병 퇴치 모기 투입

- 브라질에서 뎅기열/지카 바이러스 막는 '월바키아' 박테리아 감염 모기 50억 마리를 방사한다. 

4. 휴머노이드의 노동 대체

- 올해부터 테슬라 공장에 '옵티머스' 본격 도입

- 어질리티 로보틱스는 '디지트' 1만대 양산

5. 알츠하이머 치료제 시장 확대

- 신약 '레켐비', 올해 한국/유럽 등에서 승인 전망

- 신약 '도나네맙' 올해 1분기에 미국 허가 전망

6. 우주 발사체 '스타십' 3차 시험 발사

- '스페이스 X'가 화성 이주용으로 개발 중인 스타십이 지난해 발사 실패를 딛고 올해 성공에 도전한다. 

7. 유인 우주선 '아르테미스 2호' 발사

- 11월에 우주 비행사 4명 태우고 아폴로 17호 이후 52년 만에 달 궤도 유인 비행 도전 

 

 


 

관련 글: 2023년 노벨상 받은 과학 기술 3가지

관련 글: 2024 CES 트렌드 9가지

관련 글: 노벨상 받은 유전자 가위 사용화 기술

댓글


// 화면에 버튼 생성
top
// 버튼 클릭 시 효과 설정 // 화면에 버튼 생성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