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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과 기업

비건 / 채식 전문 브랜드가 뜨고 있다

by 신끼루 2022. 6. 4.

비건 / 채식 전문 브랜드가 뜨고 있다
채식/ 비건 전문 브랜드가 뜬다

채식/ 비건 전문 브랜드가 뜬다

- 요즘 채식주의자(비건) 뿐만 아니라 건강, 환경 등을 고려해서 채식을 선호하는 '플렉시테리언 (플렉시블 + 베지테리언)'이 늘면서, 식품기업들이 성장하는 시장을 잡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작년에 채식 전문 브랜드 '플랜 테이블'을 선보였던, CJ 제일제당은 5월에 식물성 대체유 전문 브랜드'얼 티브(ALTIVE)'를 내놓았다.

 

- 100% 식물성 고단백/고칼슘 음료 '얼 티브 플랜트유'를 출시했다. '유제품의 완벽한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의미를 담은 얼 티브는 'alternative(대안)'에서 따온 말이다. 또 국내 밀키트 (간편 조리식) 시장 1위 업체인 프레시지는 자회사 테이스티 나인의 채식 전문 간편식 브랜드 '헬로 베지'에 프레시지의 대체육 사업을 합쳐서 국내 채식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 헬로베지를 프레시지 그룹 전체 채식 브랜드로 앞세워서, 대체육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올해 3분기에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 한국인의 일상식과 결합한 대체육 간편식을 헬로 베지 브랜드 제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주르는, 환경의 날 (6월 5일)을 앞두고, 지구 환경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녹녹(Knock knock)!' 캠페인 일환으로 식물성 재료만으로 만든, 간편식 신제품 4종을 출시했다. 대체육으로 만든 '베지텐더 밸런스 랩', '어니언링 베지 합박버거', 병아리콩(팔라펠)으로 만든 '담백 아삭 베지랩'과 '병아리콩 베지 볼 샐러드' 등이다.

 

- 이렇게 채식 전문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은, 식품업계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농심은 지난 1월 자회사 태경농산과 함께 채식 전문 브랜드 '베지가든'을 선보였고,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7월 대체육 전문 브랜드 '베러 미트'를 내놨다. 지난달에는 오뚜기가 비건 브랜드 '헬로 베지'를 새롭게 선보이면서,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헬로 베지 채소 가득 카레/짜장'을 출시했다. 

비건 간편식/레스토랑이 뜨고 있다

- 식품 제조사들이 100% 비건 인증을 받은 메뉴만 판매하는 레스토랑을 연달아 여는가 하면, 대체육 등의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국내 비건 인구는 아직 5% 정도지만, 관련 기업들은 수요가 꾸준히 늘 것으로 판단해서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1. 대체육 사업 확대 

- 밀키트 전문 기업 프레시지는, 단체 급식 등 기업 간 거래(B2B) 사업과 기업/소비자 간 거래 (B2C) 사업을 동시에 확장할 계획이다. 단체급식 업장과 외식 프랜차이즈에서 활용할 만한 간편식도 개발하고 있다. 신세계 푸드도 미래 먹거리로 비건을 점찍었다. 지난해 7월 베러 미트라는 대체육 브랜드를 선보이면서, 첫 제품으로 슬라이스 햄을 내놓았다. 

 

- 이 햄은 급식사업 메뉴 뿐만 아니라, 계열사인 스타벅스의 비건 샌드위치 '플랜트 햄&루콜라 샌드위치'에도 쓰인다. 이 샌드위치는 하루 평균 2000개 판매되고 있다. 

2. 비건 레스토랑도 연달아 오픈 중

- "비건 음식은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깨기 위한 마케팅도 활발하다. 주요 식품 기업들은, 레스토랑을 통해서 일반 소비자에게 비건 식문화를 소개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비건은 동물성 단백질(유제품, 달걀, 생선, 가금류 등)을 섭취하지 않는 채식주의의 일종이다. 그 동안은 비건 음식은 고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감칠맛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 풀무원과 농심은 이런 인식을 깨기 위해서, 비건 레스토랑을 열었다. 풀무원은 삼성동 코엑스에, 농심은 잠실 롯데월드 몰에 비건 레스토랑 1호점을 냈다. 풀무원은 퓨전 한식, 농심은 양식 중심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두 회사 모두 100% 비건 인증을 받은 메뉴로만 구성한 것이 공통점이다. 

3, CJ, 식물성 대체 우유 공략 

- 우유를 대신할 식물성 음료 시장도 커지고 있다. 한국 농수산식품 유통공사에 따르면, 두유를 포함한 국내 대체유 시장 규모는 2020년 431억에서 2025년 668억으로 연평균 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음료인 얼 티브 플랜트 유다.  

 

- 미국 유럽 등 선진 식물성 유제품 시장은, 대체유를 포함해 브랜드와 제품이 세분화 되어 있는데 비해서, 국내는 시장 형성 초기단계다. 동물성 유제품을 다양한 식물성 제품으로 대체해서, 얼티브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가는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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